조회 수 6 추천 수 0 댓글 0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최근 많은 종류의 세균 및 바이러스에 의한 피해가 우리 생활 주변 에서 빈번하게 발생, 보고되고 있다. 영국 회사 레킷벤키저사가 설립 한 기구인 ‘위생위원회(Hygiene Council)’가 미국 가정 32곳을 대상으 로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단위면적 당(1 inch × 1 inch) 화장실 변기, 싱크대 개수구, 부엌 수세미, 행주 등의 순으로 세균이 많이 서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토와 설사를 유발하는 포도상구균, 살모넬라 균이 거의 모든 가정에서 검출되었으며 식중독을 유발하는 비브리오 균도 다수의 가정에서 검출되었다고 한다. 따라서 이러한 각종 질병 의 원인이 되는 병원균에 의한 피해를 감소시키기 위한 강력한 항균, 소독 물질에 대한 요구, 특히 그 중에서도 인체와 환경에 무해한 항균, 소독 물질에 대한 수요 및 개발이 증가하고 있다. 지금까지 염소계 물질, 유기계 물질, 무기계 물질 등 수많은 항균 물질이 개발, 이를 응용한 항균 제품들이 출시되어 왔으나 최근에는 이 중에서도 650여 종의 다양한 세균에 대해 미생물 불활성화 효과가 뛰어난 것으로 알려져 있고 인체에 무해하여 예부터 식기나 수저 등 의 생활용품에도 사용되어 온 은(Ag)의 사용이 급증하고 있는 추세이 다. 은의 뛰어난 미생물 불활성화 성능은 1869년 Ravelin이라는 연구자에 의해 처음으로 보고되었다[1].

그 이후 매우 많은 연구자들이 은 의 미생물 불활성화 성능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였으며 다른 항생제, 소독제에 비해서 내성을 가지는 미생물의 수가 적어서 은을 이용한 병원 치료 방법이 개발되기도 하였다. 그 외에도 은-제올라이트, 은 이 온 혹은 은나노 입자(Ag0 )가 치환된 섬유 등 다양한 은을 이용한 항균 물질이 개발, 사용되었고 국내에서는 은나노의 항균 성능을 앞세운 세탁기, 양말 제품이 소비자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기도 하였다.

그러 나 정확하지 않은 항균 성능의 평가 결과 및 과장된 광고, 은의 미생 물 불활성화 성능과 기작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 부족은 소비자들에게 불필요한 혼동을 야기시키고 은을 이용한 제품 개발 및 연구에 많은 제약을 가져오고 있다. 실제로, 최근 은 이온과 은나노 명칭이 구분없 이 혼용되고 은 이온의 항균 성능을 응용한 제품이 은나노 함유 제품 으로 과장 광고되는 등의 사례가 보고되고 있다. 따라서 일반 소비자 들이 다양한 종류의 은 함유 항균 제품을 쉽게 주변에서 접할 수 있는 상황에서 은의 항균 물질로의 적합성을 평가하고 보다 더 효율적인 제품에 대한 연구 및 개발을 위하여 은의 정확한 항균 특성 및 기작에 대한 이해가 절실히 요구되고 있다. 본 글에서는 은의 종류를 크게 2가지로 분류하여 이온 형태의 은 (Ag+ )과 은나노 입자(Ag0 )의 미생물 불활성화 성능 및 기작에 대해서 소개하고자 한다.

또한 다른 항균, 소독 물질과의 시너지 효과에 대해 서 알아보고 두 물질을 이용한 응용 제품에는 어떠한 것이 있는지 살

 

 

자료:

http://cafe.naver.com/adhesive/109725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4 표면처리 기술요약 아템 2018.02.18 9
» 은의 미생물 불활성화 특성 및 기작 아템 2018.01.28 6
2 은나노를 부착한 활성탄 필터의 제균특성 아템 2018.01.28 3
1 무전해 은도금된 활성탄소섬유의 바이오에어로졸 저감 특성 아템 2018.01.28 5
목록
Board Pagination Prev 1 Next
/ 1